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더 나아가도록

HR블레틴 스킬 부스트 프로그램

[신간소개] 비대면 비즈니스 트렌드

2020년 갑자기 나타난 코로나 바이러스는 기존의 비즈니스 관행은 한 순간에 변화시켰다. 어제까지 회사에서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던 모든 프로세스와 절차들이 자의반 타의반으로 단절되었고, 새로운 인사 및 조직 관리, 그리고 직원 교육 프로그램들을 찾아야만 한다.

이러한 모든 변화의 중심에는 ‘비대면’ 혹은 ‘언택트’라는 개념이 자리잡고 있다. 비대면 또는 언택트라는 개념은 최근 빠르게 자리잡고 있지만, 아직 충분한 공감대를 받고 있지는 않다. [비대면 비즈니스 트렌드]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가져온 ‘비대면’ 비즈니스의 핵심은 ‘비대면 연결(Contactless Connectivity)’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언택트라는 단어가 내포하는 단순한 ‘물리적 접촉이 없는’ 비즈니스가 아니라, 개인과 개인, 개인과 조직, 그리고 조직과 조직이 서로 직접적 대면 접촉을 하지 않지만, 오히려 상호간의 연결성을 증대시키는 것이 ‘비대면 비즈니스’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초연결 사회(Hyper Connected Society)’ 속에서 지나치게 많은 연결 때문에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대안이다.

특히 비대면 연결은 기업에서 인사 및 조직관리, 그리고 사내 교육을 담당하는 CHO와 인사 담당자들에게도 중요한 개념이다. 최근 기업 내외부에서 다각적으로 적용하고 있는 재택근무, 원격근무, 화상회의 등의 활동 역시 비대면을 기반으로 하고 있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기업과 조직원들이 예전처럼 잘 연결되어 성과를 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크게 두 가지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파트는 비대면 방식의 활동들이 우리에게 어떻게 다가왔고, 이러한 활동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주는 지를 정리했다. 첫 번째 파트에서 핵심적으로 전달하려는 메시지는 비대면 방식의 활동들이 결코 새로운 활동은 아니고 이미 우리 곁에 오랫동안 있어왔던 활동이라는 점이다. 책의 부제인 ‘아주 오래된 미래’라는 표현은 비대면 활동들이 예전부터 존재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90년대 EBS 방송 수업은 어떤 면에서 2020년 온라인학습의 초기 형태일 수도 있다. 다만, 코로나 팬데믹 때문에 비대면 비즈니스 트렌드가 우리에게 급격하게 다가왔고, 디지털 기술이라는 새로운 요소들이 강조됨에 따라, 우리들에게 낯설어 보인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첫 번째 파트의 또다른 중요 메시지는 비대면 방식의 개념을 새롭게 정의하는 것이다. 앞에서 말한 것처럼 비대면 방식의 핵심 개념은 ‘비대면 연결(Contactless Connectivity)’이다. 비대면 연결은 시간과 장소에 상관없이 소비자와 기업, 기업과 직원, 친구와 친구들이 직접 얼굴을 맞대지 않더라고 서로 연결되어 활동할 수 있다는 개념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며, 이러한 비대면 연결이 우리들의 비즈니스와 일상 생활에 정착하기 위해 필요한 세 가지 질문을 던지고 있다.

두 번째 파트에서는 비대면 방식의 활동들이 우리 일상생활과 비즈니스에 가져온 다양한 변화들을 소개하고 있다. 단순히 국내외 사례들을 나열하는 것이 아니라, 비대면 사례들이 나오게 된 배경과 효과 등을 좀더 심도 있게 제시하려고 노력했다. 특히 커뮤니티에서 볼 수 있는 비대면 활동들은 종교, 스포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굴하여 새로운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구성했다. 그리고 업무, 즉 일과 교육 분야에서 어떤 현상이 벌어지고 있으며,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대처할 지에 대해서도 자세히 정리하였다.

특히 현재 진행되고 있는 원격 근무 혹은 재택 근무의 역사적 배경부터 현재 실제로 기업 현장에 적용할 때 주의할 사항들과 직원들의 준비 상황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또한 비대면 상황 하에서의 조직 및 직원 관리 방안 및 최신 채용 사례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인사 실무를 담당하는 인사 전문가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비대면 방식의 활동들은 2020년을 기점으로 폭발적으로 확산되고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 이 책에서 나온 내용들은 어쩌면 현재 벌어지는 비대면 생활과 비즈니스 중 극히 일부분 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책에서는 비대면 방식의 핵심적 개념과 주요 원리들을 다양한 사례들과 함께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전혀 새로운 형태의 비대면 활동이나 사업기회를 만나더라고 쉽게 응용할 수 있을 것이다.


위 글은 비대면 비즈니스 트렌드의 공동 저자인 마정산님이 기고해 주셨습니다. 마정산님은 제일기획과 인터브랜드 등에서 마케팅 및 브랜드 컨설팅을 담당했으며, 국내외 대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 전략, 디지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유통 전략 해외시장 진출 관련 다양한 마케팅 컨설팅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습니다. 지난 2019년 중국 북경에서 근무 당시 코로나 19가 확산됨에 따라 대면 활동이 급격히 제한된 상황을 겪으면서 생산적인 비대면 활동을 고민하게 되었고, 이는 비대면 비즈니스 트렌드 집필로 이어졌습니다. 

양민경 | 성장 퍼실리테이터
양민경 | 성장 퍼실리테이터
조직과 그 구성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더 나아가도록 돕는 것이 저의 미션입니다. 구성원들이 자신이 보유한 탁월성을 발견하여 최상의 역량을 발현하고 최고의 성취를 얻을 수 있도록 영감을 주는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근거 기반의 방법론을 통해 행동 변화를 이끌어 냅니다.

댓글 남기기

댓글 입력하기
Please enter your name here

뉴스레터 구독하기

카테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