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px

직원몰입을 높이는 가장 강력한 요인 두 가지

ADP 연구소는 2018년에 전세계의 19,000명 이상의 근로자(정규직, 임시직 포함)를 대상으로 몰입 수준과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조사를 하였다. 그 결과 일터에서 몰입도가 높다고 응답한 근로자는 16%로 2015년에 측정한 결과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 한다. 이처럼 몰입이 낮은 이유는 무엇일까? 아니, 어떻게 해야 몰입을 높일 수 있을까?

ADP 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크게 두 가지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나는 바로 팀의 여부이다. 팀에 속해 있다고 응답한 근로자(17%)는 그렇지 않다(8%)고 응답한 근로자보다 업무 몰입도가 2배 이상 높았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팀이 바뀌거나 다기능팀에 소속된 팀원의 몰입도는 21%로, 고정된 팀에 속한다고 응답한 사람(19%)보다 몰입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팀의 형태나 협업의 용이성이 직원 몰입에 영향을 미침을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조직도에 명시된 팀(20%)은 조직 계층에서 분리된 팀(18%)보다 다소 높은 몰입을 보고해 팀뿐만 아니라 조직의 일원으로 소속감을 느끼는 것도 몰입에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리더에 대한 신뢰

ADP 연구소의 분석에 따르면, 근로자가 팀 리더를 신뢰하는 경우 강한 몰입을 보일 가능성이 12배 높았다. “팀 리더를 신뢰한다”라는 항목에 “매우 그렇다”고 응답한 근로자의 45%가 높은 몰입을 보여준 반면, 동일 항목에 “매우 그렇지 않다”라고 응답한 근로자는 단지 6%만 높은 몰입을 보였다.

그렇다면 무엇이 직원들로 하여금 리더를 신뢰하게 만들까? 설문조사 문항 중 신뢰감과 가장 강한 관련을 보인 것은 다음 두 가지로 나타났다.

  • 회사에서 나는 나에게 기대되는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이해한다.
  • 나는 매일 회사에서 내 강점을 활용할 기회를 얻는다.

리더가 업무의 목적, 방향성, 기대하는 결과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팀원의 역량에 부합하는 업무를 배정할 때 신뢰가 형성되고, 몰입이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원격근무가 일하는 방식의 뉴노멀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참고할 만한 결과는 없을까? 원격근무자(virtual workers)의 몰입도는 사무실 근무자의 몰입보다 결코 낮지 않았다. 오히려 그 반대이다. 업무 시간의 80% 이상을 원격으로 근무하는 사람의 23%가 높은 몰입을 보여주었다. 반면, 업무 시간의 19%이하만 원격으로 근무하는 사람은 12%만 높은 몰입을 보고하였다. 팀에 소속되어 원격근무로 일하는 사람들(29%)은 사무실에서 일하는 사람들(18%)보다 더 높은 몰입을 보여 단순히 물리적 근접성이 아닌 팀 소속감이 몰입에 핵심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뉴스레터 구독

메일로 받아보는 일하는 방식에 대한 통찰과 아이디어

양민경
양민경
재미있게 일할 수는 없을까? HR 블레틴의 기사들은 이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에서 나온 산출물입니다. 재미있게 일하고 싶은 분들에게, 신나는 일터를 만들고 싶은 분들에게 실증 연구와 기업 사례를 통해 영감과 아이디어를 전달하는 것이 저의 미션입니다.

최신 아티클

인기 아티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