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리더들의 5 가지 공통점

알렉사 본 토벨(Alexa von Tobel)은 온라인 재무설계 서비스 업체인 런베스트(LearnVest)의 창업주이자 포춘지에서 발표한 위대한 여성 사업가 10인 중 하나이다. 사업가, 투자자, 자문으로서 많은 사업가와 CEO를 만난 그녀는 재능있는 리더들에게는 5 가지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였다고 한다.

1. 긍정성
향기로운 꽃이 더 많은 꿀벌을 끌어들이듯이 사람들 또한 긍정적이고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에게 끌리기 마련이다. 그녀는 “리더는 그를 따르기로 결심한 사람들에 의해 정의된다. 리더가 긍정적인 에너지와 비전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추종자를 얻기 어려울 것이다. “라고 말한다.

2. 겸손함
그녀가 말하는 겸손함이란 ‘알아도 모르는 척’ 하는 것이 아니라 모르는 것을 모른다고 말할 수 있는 태도를 말한다. 사업가이면 모든 것에 대한 해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할 수 있는 사람이 한 명도 없는 것처럼 자신 또한 모든 것에 대한 해법을 가지고 있지 않음을 인정하라고 말한다. 그녀는 “무언가를 성취하는 최고의 방법은 당신보다 더 똑똑한 사람을 찾아 그들을 보고 배우는 것이다”라고 하며, “당신이 모든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바보같은 것이다. 당신이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없음을 더 빨리 인정할수록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3. 강한 회복성
회복성(resilience)이란 고난이나 어려움이 닥쳤을 때 빠르게 본래의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일을 추진하다가 실패에 봉착했더라고 오랫 동안 좌절에 빠져있는 것이 아니라 금방 툭툭 털고 일어나 일을 재추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그녀는 “당신은 일이 잘 될 때보다 잘 안될 때를 더 많이 겪게 될 것이다. 어떤 결과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비판을 내재화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사업이 잘 되지 않는 와중에도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자신을 비난하며 실패감에 젖어 있는 것을 피해야 하는 반면 실패의 원인을 밝히는 것을 넘어가는 과오를 저질러서도 안된다. 그녀는 일이 잘 진행되지 않을 때, 그에 대한 원인을 밝혀 재무장해야 다시 일어설 수 있다고 한다.

4. 비전
좋은 아이디어를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는 위대한 사업가가 될 수 없다. 그녀에 의하면, 위대한 사업가가 되기 위해서는 “그 아이디어를 소셜 미디어, 블로그, 팀 회의, 투자자, 언론 등 뭐가 되든지 간에 대중에게 전달해야”하며, “ 성공적인 리더로서 가장 큰 일 중 하나는 당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어디를 향해 가고 있는지, 왜 그곳을 향하고 있는지, 왜 그것이 좋은것인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소통하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5. 자기관리
알렉사는 “자기 자신을 관리하지 못하면 다른 사람을 관리할 수 없다”는 가르침을 얻은 일화를 공유하며 자기관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녀는 ‘자신이 언제 지치고, 잠을 못 자고, 운동을 못하고, 개인적인 일을 처리하는지’를 명확히 한 후 이런 시간에는 자신을 보살필 수 있는 시간을 내야 한다고 조언한다. 그녀는 “당신이 힘들면 팀, 프로젝트, 회사를 이끌 수 있는 에너지, 긍정성, 회복성, 겸손함, 비전을 가질 수 없다”고 한다.

 

 

Facebook Comments